본문 바로가기
낚시기법/바다루어

초보자를 위한 워킹 갑오징어 낚시 강좌 - 장비와 채비, 액션, 포인트 소개

by ㅣIㅣI 2020. 10. 28.
반응형

갑오징어 에깅은 낚시 초보자도 즐길 수있는 낚시입니다. 

오늘은 워킹 갑오징어 낚시의 기본과 장비 채비 운용법등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갑오징어의 생태

갑오징어는 한국 일본 동중국 해, 남중국해에 분포 하고 있으며, 수심 10 미터에서 100 미터 사이의 모래 진흙 바닥 근처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봄부터 초여름에 얕은 연안으로 모여 해초밭 등에 산란합니다. 부화한 어린 갑오징어는 여름과 가을철까지 연안에서 성장하며, 겨울이되면 깊은 곳으로 이동해 겨울을 난후 다음 봄에 또 연안에 와서 산란을 하고 죽습니다.  갑오징어의 수명은 1년이며 육식성이고 특히 갑각류를 주로 사냥합니다.

 

 

 

 

 

갑오징어 낚시 시즌

봄시즌

 

 

 

봄시즌의 갑오징어는 산란을 위해 얕은 물에 모여 있습니다. 이시기에는 산란을 위해 먹이를 잘 먹지 때문에 갑오징어 낚시가 쉬운 시기는 아닙니다만 1년생의 산란을 앞둔 갑오징어가 많은 시기이므로 대형 갑오징어가 잡히는 시기입니다. 개인적인 기록 사이즈를 노릴 수 있는 시즌입니다. 하지만 서해 중부권에서는 산란 갑오징어 낚시가 쉽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로 군산 아래로 목포나 남해 쪽에서 봄철 갑오징어 낚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을시즌

 

 

 

가을 시즌의 갑오징어는 봄에 부화한 새끼들이 어느정도 자라 있는 단계이며 앞으로 다가올 겨울에 대비하여 먹성이 올라가며 몸집을 키우는 시기입니다. 단년생인 갑오징어는 성장이 매우 빨라서 매주 사이즈가 커지는 갑오징어를 확인할수 있는 시기이도 합니다. 마릿수 조과가 나오는 시기이며 일년중 갑오징어 낚시가 가장 잘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서해 중부권 (안면도/보령/서천)권에서 조과가 매우 좋으며 선상은 물론 워킹에서도 많은 마릿수를 만날수 있습니다.

 

갑오징어 낚시 포인트 선정

 

갑오징어는 모래와 뻘이 섞인 지형을 좋아합니다. 모래 뻘 지형 중에서도 수중 암초가 같이 자리하고 있는 지형이 갑오징어가 숨어있기 제일 좋은 지형입니다. 간조 시간에 바닥이 완전히 드러나는 장소들은 좋지 않으며 간조가 되어도 물이 어느정도 남아있는 수심이 나오는곳이 갑오징어 포인트로 좋습니다.

갑오징어는 기본적으로 낮에도 낚을 수 있지만, 야행성 어종이라 밤낚시로 더 잘잡힙니다. 낮에는 작은 갑오징어가 많이 나오고, 밤이되면 대형 갑오징어가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오징어를 노린다면 야간 낚시가 조과가 더 좋습니다. 또한 야간 낚시를 할때 불빛이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또 하나의 포인트입니다. 베이트피시 (작은물고기, 새우, 갑각류) 등은 가로등이있는 장소에 모이고 그 베이트피시를 노리고 갑오징어가 몰려들기 때문에 제방이나 항구등에 가로등이 있는 곳이 포인트가됩니다. 그리고는 밤에는 항구나 제방 등에서 바로 발 밑까지도 갑오징어들이 붙습니다.

갑오징어는 유영력이 약하기 때문에 조류가 너무 빠르게 흐르는 포인트에서는 잡기가 힘듭니다. 반대로 조류가 아예 흐르지 않는곳에서도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초심자가 선상 낚시를 하지않고 갑오징어를 가장 쉽게 볼수 있는 방법은 안면도권 좌대낚시를 하는것입니다. 천수만 안쪽으로 대야도항, 구매항, 영목항 등에 있는 수상좌대는 거의 모든 좌대에서 갑오징어를 손쉽게 만날수 있습니다.

 

 

 

 

 

 

워킹 갑오징어 낚시 장비

선상 낚시가 아닌 워킹 갑오징어 낚시에서는 전용장비가 거의 나오고 있지 않으므로 에깅대나 인쇼어대를 사용합니다. 예외적으로 JS컴퍼니에서 닉스 EX 잉크 라는 워킹 쭈꾸미/갑오징어 전용대를 생산하고 있지만 워킹 갑오징어 하나를 위해 전용대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범용으로 인쇼어 로드를 쓰거나 무늬오징어를 병행하기 위한 에깅 전용대가 차라리 훨씬 낫다고 보입니다. 게다가 무게도 가벼운 편이 아니므로 무늬오징어용의 90 그람급 가벼운 에깅로드를 구매하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릴은 시마노 기준 2500~3000번 사이의 스피닝 릴을 사용하며 합사는 8합사 0.8~1호 사이를 사용합니다. 잦은 캐스팅을 하는 낚시이기에 장시간의 낚시에도 피로도가 적은 경량의 장비를 구매하면 낚시가 조금더 쉬워집니다.

 

워킹 갑오징어 채비

왕눈이라 불리우는 에기를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왕눈이 에기의 원조는 쯔리겐의 코우이카 전과 라는 에기로 무늬오징어가 아닌 갑오징어 전용으로 나온 에기입니다. 현재는 저렴한 중국산 카피품들에 밀려 오리지널 제품은 단종되어 구할수 없는 상태입니다.

 

 

 

 

 

 

요즘은 물속에서 수평 유지력이 좋은 레이저에기나 슷테 종류도 저렴한 가격대에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밑걸림이 잦은 워킹 루어의 특성상 비싼 루어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의 루어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왕눈이 에기

 

 

기본적으로 갑오징어는 바닥층에 서식하는 어종이기에 바닥층을 빠르게 공략할수 있는 바닥채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쭈꾸미와 갑오징어의 서식지가 겹치기에 쭈꾸미 낚시 할때처럼 도래에 묶어 직결을 하는 채비에는 갑오징어보다 개체수가 많은 쭈꾸미가 먼저 달라붙어 갑오징어를 낚을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도래 직결 채비

 

 

그렇기에 오로지 갑오징어를  노리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채비에 단차를 주어 다운샷 형식으로 에기를 높게 띄워 운용하시면 쭈꾸미가 먼저 달라붙는것을 조금은 피하실수 있습니다.

 

 

단차 채비

 

 

 

워킹 갑오징어 루어 액션

워킹 갑오징어 낚시는 기본적으로 쭈꾸미 낚시와 크게 다를것이 없습니다. 캐스팅후 바닥을 찍고 나면 슬슬 끌어주는것을 기본으로 하되 살짝살짝 띄워주거나 제자리에서 흔드는 액션을 섞는것이면 충분 합니다. 갑오징어가 에기를 감싸게 되면 슬슬 끌어주거나 흔드는중 갑자기 손끝에 무거워진 감이 옵니다. 이때 여윳줄을 감으며 큰 동작으로 훅셋을 해준 후 일정한 속도로 감아 랜딩 해주시면됩니다. 갑오징어는 수면에 올라온후 먹물을 뿜으니 먹물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며 랜딩 합니다.

 


 

 

갑오징어 요리

 

갑오징어는 가격대가 고가에 형성되어 있는 고급 식재료로 무늬오징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오징어중 제일 맛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회/초밥/튀김/통찜/먹물파스타/볶음/버터구이등 온갖 요리로 즐길수 있으며 손질의 난이도 도 매우 쉬운편입니다. 낚시로 무늬오징어를 잡으셨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직접 손질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2020/10/27 - [조행기/바다] - 갑오징어 집에서 회뜨는법, 갑오징어 손질법, 갑오징어 토치 숙회 만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