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기법/바다루어

볼락 루어 낚시를 배워보자! - 1. 채비와 장비 선택

by ㅣIㅣI 2020. 11. 12.
반응형

겨울 시즌 바다낚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상어가 있습니다. 

 

 

 

 

 

큰 눈을 가진 맛좋은 생선 볼락입니다.

볼락은 대표적 겨울철 루어 낚시 대상어로 남해, 동해 쪽에서는 전갱이와 농어와 함께 부동의 인기를 자랑하는 어종입니다. 제방이나 항구, 갯바위 등 근해에서 접하기도 쉬우며 루어에 쉽게 반응해주어 많은 낚시꾼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크릴새우 등을 사용한 생미끼 낚시가 주로 행해졌었지만, 지금은 루어 낚시의 대상어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볼락 루어라고 하면 집어등을 켜고 하는 밤낚시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낮 볼락이라는 용어처럼 낮 시간대에 볼락을 잡는 낚시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볼락이란? 볼락의 생태와 특징

볼락은 한국과 일본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양볼락과의 어종 이며 한국에서는 동해와 남해에 주로 분포하고, 서해에서는 서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해 지역에서 볼락을 잡았다고 하거나 비슷한 어종을 보았다면 아마 작은 우럭(조피볼락) 이거나 개볼락, 황해 볼락 등의 양볼락과의 친척들을 보았을 확률이 99%입니다.

볼락은 주로 해초들이 자라는 근해에서 무리지어 생활하며, 친척 어종인 우럭, 쏨뱅이, 개볼락 등의 다른 양볼락과 어종들과 달리 돌 틈에 붙어 서식하는 것이 아니라 바위 근처를 회유하거나 떠다니는 행동 패턴을 보여줍니다.

볼락은 양볼락과의 다른 친척들과 마찬가지로 난태생 어종으로 알을 낳지않고 뱃속에서 알을 부화시켜 새끼로 낳습니다. 겨울철은 볼락의 번식기이며 짝짓기를 하고 한달 정도 후에 수천 마리의 치어를 낳게 됩니다.

 

볼락루어 로드

현재 볼락 로드로 판매되는 로드는 보통 7ft ~ 8ft (2.1 ~ 2.6m) 정도의 스피닝 로드가 주입니다. 볼락과 더불어 전갱이와 쏨뱅이, 우럭 등의 소형 대상어를 노릴 수 있는 "라이트 게임, 락피시" 용 로드로 분류됩니다. 보통  울트라 라이트에서 라이트(UL~L) 파워의 로드를 볼락 로드로 사용하게 됩니다.

볼락 로드는 크게 솔리드팁과 튜블라 팁으로 나뉘게 되는데 솔리드 팁은 말 그대로 초릿대 속이 단단하게(솔리드) 꽉 차 있는 로드로 로드 팁이 부드럽고 볼락이 물고 반전해서 장애물로 들어갈 때 자동으로 볼락의 입에 바늘이 걸리게 됩니다. 튜블러 로드는 이름처럼 초릿대 속이 튜브처럼 빈 구조로 빳빳해서 조작성이 좋고 감도가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볼락이 루어를 물고 가는데 챔질을 안 하고 놔둔다면 뻣뻣한 초리 때문에 라인이 잘 끌려가지 않고 볼락 입에서 바늘이 빠지며 미스 후킹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볼락루어 릴

스피닝, 1000번대 ~ 2500번대의 소형 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렴한 입문용 릴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낚시가 볼락 낚시이기에 저가형 모델도 잡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볼락 전용 릴을 출시하기도 하는데 (다이와: 월하미인, 시마노 : 소아레) 이런 전용 릴들은 무게가 가볍고 경쾌하기에 낚시하기 조금 더 편하고 가벼운 입질 감을 조금 더 캐치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볼락루어 라인

현재 거의 모든 바다 루어낚시에서 라인은 합사(PE) 라인에 쇼크리더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주류입니다. 비거리가 좋은 0.3~ 0.4호 정도의 낮은 호수의 합사 라인을 사용하며 끝에는 쓸림에 강한 카본이나 나일론 소재의 쇼크 리더를 1~1.5m 정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볼락용 합사와 쇼크리더

 

집어등

볼락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크고 비싼 집어등이 필요가 없습니다. 20W 미만의 녹색 LED등이 달린 볼락 전용 집어등으로도 볼락이 새까맣게 피어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소규모 업체가 판매하는 10만 원 내외의 가격대에서 골라보시길 바랍니다.  집어등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는 :

"AS를 원활하게 받을수 있는 업체인가?"

"마감이 견고해 물이 잘 들어가지 않게 만들어졌는가?"

"배터리 용량이 커서 충분한 시간 동안 낚시를 할 수 있는가"

위의 조건 정도만 만족한다면 어떤 집어등이던 볼락을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야간 낚시를 한다면 초저녁부터 집어등을 켜서 해가 떨어지고 나서 까지 자연스레 집어를 시키는 게 기본적인 집어등 운용방법입니다. 한밤중부터 낚시를 시작한다면 집어등을 켜놓고 바로 낚시를 하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켜놓고 시간을 주어 자연스럽게 고기들이 집어등 밑에서 활동을 하게 만든 후 낚시를 시작하시면 더 좋습니다.

 

볼락 루어 채비

볼락채비의 가장 기본은 지그헤드에 웜을 장착한 채비입니다. "볼락용 지그 헤드"로 검색해보면 납이나 텅스텐 헤드로 만들어진 볼락 전용 지그헤드들이 많이 나옵니다.

 

여러 종류의 볼락용 지그헤드

 


볼락용 지그헤드는 훅 키퍼가 없이 출시되며 바늘이 가늘고 저 그람 위주로 무게가 세분화되어있어 필드 상황에 따라 무겁게 쓰거나 가볍게 바꾸어 쓰게 되는데, 대략 1.5g의 지그헤드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상황에 맞추어 무게를 변경하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웜은 2 인치 사이즈 웜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웜의 색상은 특별히 한 컬러에 구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색 상의 루어를 구비해서 상황에 맞추어 먹히는 컬라를 찾는 것도 루어낚시의 즐거움입니다.

 

 

 

 

 

 

 

다음 글은 볼락 포인트 선정과 루어 액션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