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기법/바다루어

초보자를 위한 쭈꾸미 낚시법 완벽 정리 - 채비부터 액션까지!

by ㅣIㅣI 2020. 10. 23.
반응형

주꾸미는 낚시 방법 이 매우 쉽고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생활낚시의 한 장르입니다.

주꾸미의 습성과 기본적인 낚시장비를 배우고 쭈꾸미 낚시에 빠져봅시다!

차례

  • 주꾸미란?
  • 쭈꾸미 낚시 포인트
  • 쭈꾸미 낚시 시즌
  • 쭈꾸미 낚시 장비
  • 쭈꾸미 낚시법
  • 언제 어디서나

 

주꾸미란?

 

 

 

주꾸미의 크기는 5~20센티로 소형 문어의 한 종류입니다.

눈 옆의 다리에 금빛 고리 모양의 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꾸미의 특징

 

다리의 윗부분에 고리모양의 금색 무늬가 있는 것으로, 다른 소형 문어류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조개류를 좋아해 흰색 물체에 반응하는 습성이 있어 애자와 같은 채비로도 잘 잡힙니다. 산란기는 겨울~봄에 돌틈이나 소라, 조개껍질 안쪽에 길이 4~8㎜정도의 반투명의 알을 200~600개 정도 낳고 수명은 약 1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꾸미의 분포

 

 

 

 

 

주꾸미는 우리나라의 서해나 남해, 일본 연안과 중국 연안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다만 깊은 바다에는 거의 살지 않고, 서식 지역은 연안에 한정되며 본격적인 낚시 철에는 연안에서 쭈꾸미를 많이 잡습니다.

 

주꾸미 포인트

 

 

 

 

 

 

수심 10미터 정도의 내만에 바위나 돌이 혼재하는 모래바닥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낮에는 바위틈이나 해초가 우거진 장소, 어패류의 껍질, 빈 병 등에 숨어 있는 녀석도 있으며 먹이로는 어류, 갑각류, 다모류, 조개류 등의 저서 생물을 포식합니다. 또 눈 앞에 먹이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포식하기 때문에 낚시로 낚기가 매우 좋습니다.

 

쭈꾸미 낚시 주의점

쭈꾸미는 5월 11일부터 8/31일까지는 해양수산관리법에 따라 금어기가 지정되어 포획이 불가능합니다. 수산자원 관리법 제64조에 따라 금어기에 쭈꾸미를 잡다 적발 당 할 경우 어업인은 최고 2천만 원의 벌금이 부과되며 낚시인은 최고 3백만 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쭈꾸미 잡이 시기

잡는 방법에 따라서는 연중 쭈꾸미를 낚을 수 있지만 본격적인 낚시 철은 가을부터 겨울까지입니다.

대체로 9월 초순부터 11월까지 잘 낚입니다. 마릿수 낚시를 즐기고 싶다면 특히 9~10월을 추천합니다.

 

쭈꾸미채비와 장비

주꾸미는 채비도 간단하며 낚시 초심자에게는 추천하는 낚시입니다. 

 

주꾸미의 채비

1. 주꾸미 볼(애자) 

주꾸미는 조개와 비슷한 흰 것에 몰려드는 습성이 있어, 이 습성을 이용한 게 애자 낚시입니다. 봉돌과 왕눈이 에기 대신 애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왕눈이 에기

 

새우나 작은 물고기를 모방한 채비입니다. 보통 쭈꾸미 낚시를 할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 채비입니다.

조금더 고급형으로 슷테나 레이저에기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왕눈이 에기

 

 

 

 

 

슷테

 

 

 

 

 

 

레이저 에기

 

 

 

 

 

 

 

쭈꾸미 로드

워킹과 선상용 로드는 크게 다르며, 선상 로드의 경우는 총 길이가 150~170센치, 워킹용 로드의 경우는 7~9피트 사이 정도로 길이가 전혀 다릅니다. 쭈꾸미 장비는 채비의 조작성을 중시하며 가벼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선상용 로드

 

 

 

 

 

 

워킹용 로드

 

 

 

 

 

 

워킹용은 전용 로드가 없기에 인쇼어 로드나 에깅 로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꾸미 낚시 릴

워킹이나 선상 모두 주꾸미 전용 릴은 없습니다. 라인은 PE라인 0.8~1호 정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0.8~1호가 150m정도 감길수 있으면 기본적으로 어떤 릴이던 문제 없습니다. 스피닝 릴은 2000~3000번 사이의 스피닝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상용 베이트릴

 

 

 

 

 

워킹용 스피닝릴

 

 

 

 

 

쭈꾸미 낚시 라인

합사 라인을 사용합니다. 0.8~1호를 기본으로 포인트의 조류 속도와, 주꾸미의 사이즈, 등을 고려해 라인을 정합니다. 

쇼크리더는 3호 정도로 감도와 내마모성이 뛰어난 카본라인이 좋습니다.

 

합사

 

 

 

 

 

쇼크리더

 

 

 

 

 

 

 

주꾸미낚시 액션

쭈꾸미의 액션은 매우 단순합니다. 주꾸미를 낚는데 있어서는 아래 두가지 액션을 염두 해 둡니다.

 

기본은 천천히 끄는것과 제자리에서 흔들기

워킹에서는 먼저 캐스팅하고 바닥을 찍은후 "천천히 끌어주다 멈추는것"을 반복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주꾸미가 올라타면 타면 묵직한 무게를 느낄수 있습니다. 밑걸림이 많은 곳에서는 계속 끌어주는것보다 제 자리에서 흔들어 주는 액션이 밑걸림을 피하기 더 좋습니다. 몇번 던져서 낚이지 않으면 던지는 방향을 바꾸거나 장소를 바꾸면 좋습니다.

쭈꾸미가 올라탈 타이밍을 주는 것이 중요

천천히 끌어주는게 쭈꾸미 낚시의 기본적인 운용 방법이지만 중간중간 잠깐 멈춰주는 스테이 액션이 중요합니다. 계속 끌어주기만 하면 주꾸미가 채비에 제대로 올라타지를 못합니다. 중간 중간 스테이를 주어 쭈꾸미가 올라탈 시간을 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입이 즐거운 낚시

 

 

 

 

주꾸미 낚시의 매력은 물론 잡는 재미도 있지만 쭈꾸미가 어느 음식에나 어울리는 해산물이란 점도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쭈꾸미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숙회부터 쭈꾸미라면, 쭈꾸미삼겹살, 쭈꾸미볶음, 쭈꾸미 파스타, 쭈꾸미 샤브샤브등 수백가지의 요리가 가능한 만능 식재료 입니다.

이제 쭈꾸미 낚시 시즌이 대략 한달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맛있는 가을 해산물 쭈꾸미 잡으러 가보시는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