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 수산물 상식

시마노 스피닝릴 등급 완벽 정리 - 2020년 기준

by ㅣIㅣI 2020. 12. 4.
반응형

시마노의 루어용 릴 라인업은 크게 4개로 나누어 정리가 가능합니다.

1. 코어 솔리드

2. 퀵 리스폰스

3. 어종별 전용 릴 

4. SW

 

매년 새로운 종류의 릴이 나오고 또 오래된 릴은 단종되고 하다 보니 이제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은 어느 릴이 더 상위 릴이고 어느 릴이 더 하위 기종인지 알 수가 없기에 간단하게 볼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 후속기가 나와서 단종된 제품과 16년 이전 발매된 릴들은 빼고 비교적 최근 릴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 모든 표는 아래에서 위로 낮은 등급부터 높은 등급입니다.

* 16/18, 18/19 같이 연식이 두 개 표시된 릴들은 같은 릴이지만 기어비나 권사량 등이 다르게 출시된 릴들입니다. 

시마노 루어 릴 등급표 - 코어솔리드 계열

 

 

시마노의 주력 라인업인 코어 솔리드 라인업입니다. 대표 모델은 시마노의 플래그쉽 릴인 스텔라입니다.

코어 솔리드 시리즈(Core solid series)는 릴링을 시작할 때는 핸들이 무겁고 힘이 들지만 한번 돌기 시작하면 로터의 무게에 의해 회전 관성이 생겨 릴링을 지속할 경우 약한 힘으로도 쉽게 감을 수 있는 타입의 릴입니다. 

울테그라 이하의 저가형 릴은 따로 퀵 리스폰스, 코어 솔리드를 구분하지 않지만 퀵 리스폰스보다 코어 솔리드에 가깝기 때문에 다 코어 솔리드에 정리했습니다.

최소 세도나부터 시마노의 독자적인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기에 17 세도나 이하의 하위 기종은 아무리 입문용으로 구입한다 해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세도나 이상을 구매하자"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급기 이상의 릴들을 국내보다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 할수 있습니다.

19스트라딕 같은경우 150~160불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알리 직구의 경우 시마노 릴들은 정품릴이며 내수제품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매도 간단하고 배송도 생각보다 굉장히 빨라 2주내로 거의다 도착합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AnahvZ

 

US $156.42 34% OFF|New SHIMANO Stradic 1000 1000S C2000S 2500S 2500 C3000 4000 Low Gear Ratio Aluminium Spool Spinning Fishing 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시마노 루어 릴 등급표 - 퀵 리스폰스 계열

 

 

 

 

퀵 리스폰스 (Quick response) 라인업입니다. 대표 모델은 뱅퀴시입니다.

퀵 리스폰스는 로터의 무게를 줄이고 비대칭 설계를 해 회전 관성을 최대한 줄인 릴입니다. 릴을 처음 돌릴 때는 가볍게 돌아가지만 코어 솔리드와 반대로 회전 관성을 줄였기에 계속 돌려도 릴링이 더 편해지는 일은 없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루어를 빠르게 조작할 때 좋은 타입의 릴입니다.

로터와 각종 부품의 소재를 금속이 아닌 CI4+라는 경량 카본 소재를 주로 사용해 제작이 되며 가볍고 경쾌한 낚시를 하는데 좋은 라인업입니다.

 

s.click.aliexpress.com/e/_9HMk0J

 

US $202.95 34% OFF|SHIMANO VANFORD C2000SHG C2000HG C2500SHG C3000HG 3000MHG 4000XG C5000XG 5.8 6.0:0 6.2:1 7+1BB Spinning Fish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19 스트라딕과 마찬가지로 알리에서 퀵 리스폰스릴인 20밴포드도

국내보다 훨씬 저렴하게 200불 언저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시마노 루어 릴 등급표 - 어종별 특화 모델

 

 

 

 

어종별 특화 릴 라인업입니다.

농어의 엑센스, 무늬오징어 세피아, 볼락의 소아레 이렇게 개별 라인업이 나오고 있으며,

보통 기존 범용 제품을 베이스로 해당 대상 어종에 맞게 약간의 변형을 주어 생산되는 모델들입니다.

Ex) 18 세피아 BB = 17 울테그라 기반

17 세피아 CI4 = 16 스트라딕 CI4 기반

20 엑센스 BB = 17 울테그라 기반

17 엑센스 = 14 스텔라 기반

18 소아레 BB = 18 나스키 기반

 

그래서 보통 베이스가 되는 릴의 원래 성향이 무엇이냐에 따라 퀵 리스폰스 인지 코어 솔리드 인지가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17엑센스는 특이하게 코어 솔리드 릴인 14 스텔라 기반이지만 퀵 리스폰스로 출시되었습니다.

 

시마노 루어 릴 등급표 - SW (Salt Water)

 

 

 

 

마지막입니다. SW는 말 그대로 솔트워터(Salt Water) 전용 라인업입니다. 

SW라인업은 강한 바디와 염분 침투를 최소화하는 강력한 방수 기능을 채택한 모델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쇼어지깅이나, 선상 지깅, 선상 캐스팅(파핑) 등 난바다의 회유성 어종을 상대하는 릴들이 대거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마노의 스피닝릴 라인업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저도 이렇게 정리하며 공부가 많이 되었네요.

혹시나 틀린 내용있다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 반영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다이와 스피닝 라인업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